패션뉴스 2018-12-19

아듀 2018! 홀리데이 시즌 최고 소비 트렌드는 '셀프 기프팅'

크리테오, 크리스마스 이후 새해까지 활발한 쇼핑, 모바일 쇼핑 비중 50% 이상 전망



 

2018년을 10여일 남겨놓은 지금, 연말연시 가장 주목받는 소비 트렌드는 '셀프 기프팅(Self-Gifting)'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오픈 인터넷 기반 광고 플랫폼 기업 크리테오(나스닥: CRTO)가 연말연시 전 세계 소비자들의 쇼핑 행태와 구매 제품을 분석한 ‘2018년 홀리데이 쇼핑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했다. 


크리테오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연말연시 가장 주목해야 할 소비 트렌드는 ‘셀프 기프팅(Self-Gifting)’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을 위한 보상 차원에서 스스로를 위한 지출을 하는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연말을 맞아 셀프 선물을 즐기는 소비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실제 쇼핑 시점은 크리스마스 전이 아닌 크리스마스 이후부터 새해까지 가장 활발하게 일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크리테오는 이에 대해 연말에 선물로 받은 상품권을 사용하고 연말 세일을 노리는 소비자가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따라서 유통업체들은 크리스마스를 겨냥한 마케팅뿐만 아니라 새해까지 지속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마련해 잠재적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모바일 강세는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전세계적으로 쇼핑 앱을 보유한 유통업체의 온라인 판매 중 모바일 비중은 5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앱을 통한 판매 비중도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분석했다. 2017년 4분기 전 세계 이커머스 시장에서 인앱 거래는 46%로 전년 대비 48% 증가했으며, 올해는 보다 많은 거래가 앱을 통해 이뤄질 것으로 예측했다.


이와 함께 모바일 쇼핑은 시간대에 따라 확연한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소비자들은 출근길에 모바일에서 상품을 둘러보고 밤과 주말에 구매를 마무리하는 패턴을 보여 유통업체들은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 활동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지난해 연말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제품은 레고, 바비인형 등 레트로 장난감과 최신 소비자 가전제품, SNS에서 입소문을 탄 유명 아이템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비자 가전 영역에서는 UHD 4K TV, 스마트 TV, 음성인식 스피커 등이 강세를 보였다.


크리테오는 올해도 이와 유사한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했으며, 바이럴 마케팅과 소셜미디어에 특화된 영상 콘텐츠 등 소비자들의 구매 동기를 유발하고 캠페인 참여도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패션엔 허유형 기자
fashionn@fashionn.com


Related

News Ranking

  • Latest
  • Popular
  1. 1. 52세 박수홍, 23세 연하 여친과 혼인신고 마쳤다 '깜짝 결혼발표'
  2. 2. 제니퍼 로페즈♥벤 애플릭, 돌고돌아 17년만에 다시 시작된 중년의 사랑
  3. 3. [그 옷 어디꺼] 홍은희·나나, 도심속 바캉스룩! 둘다 같은 트로피컬 원피스룩
  4. 4. '줄리아 로버츠 16세 딸' 헤이젤, 엄마보다 더 예뻐! 떠오르는 칸의 요정
  5. 5. '마성의 배우' 티모시 샬라메, 칸 영화제의 잇보이! 여심 홀린 메탈릭 슈트핏
  6. 6. 41세 성유리, 쌍둥이 임신! 반려견 엄마에서 이젠 진짜 엄마!
  7. 7. 혜리, 케미 요정의 로맨틱 드레스룩! ‘류준열이 반할 수 밖에’
  8. 8. [그 옷 어디꺼] 트와이스 모모, 랩스타일 체크 블라우스 어디꺼?
  9. 9. [패션엔 포토] '싱글맘' 정가은, 무더위 날리는 깜찍 뒤태! 화려한 원피스 출근룩
  10. 10. 가수 거미, 즐거운 출근길! 오늘은 랩스타일 셔츠 원피스룩

Style photo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