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2017-07-31

2017 상반기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 13.1% 지속 성장

유통업체 전체 매출 전년비 6.0% 증가, 오프라인 유통업체 2.9% 성장에 그쳐


  

 

2017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6.0% 증가한 가운데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13.1%로 계속 성장하고 있는 반면,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2.9% 성장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산업통상자원부가 7월 31일 발표한 주요 유통업체의 2017년 상반기 매출동향과 6월 매출동향을 보면,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반면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상반기 매출을 보면, 편의점 매출이 두 자릿수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나, 백화점 등 다른 업태의 매출 증가가 크게 둔화되면서 전체 오프라인 매출 증가율은 소폭 상승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반해 온라인은 거래의 편의성과 용이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선호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매출은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유통업태별 매출 비중을 보면, 대형마트와 백화점, SSM의 매출 비중이 감소한 가운데, 소비행태의 변화에 따라 편의점과 온라인(온라인판매중개, 온라인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군별 매출 비중은 큰 변화가 없는 가운데, 가전ㆍ문화부문과 식품부문의 비중이 소폭 증가했으며, 패션과 아동ㆍ스포츠 등 다른 부문의 매출 비중이 다소 감소했다.


오프라인의 경우, 유통업체 별 매출을 보면 대형마트(0.0%)를 제외한 편의점(11.4%), SSM(1.5%), 백화점(0.9%) 등이 전년 동기대비 매출이 각각 증가했다.


특히 편의점의 경우 1인 가구의 비중 확대에 따라 도시락 등 식품부문(18.0%)의 매출이 크게 성장했고, 점포수가 증가(12.8%)하면서 전체 매출이 11.4% 증가했다.


SSM은 일상용품ㆍ생활잡화부문 등 非식품군 매출이 하락(-7.1%)했으나, 주력 품목인 식품부문(2.7%, 비중 87.8%)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전체 매출이 1.5% 증가했다.


백화점은 에어컨, 청소기 등 가전제품의 수요 증대로 가정용품부문(11.4%)의 매출이 성장했으나, 의류부문(-0.4%)의 매출 하락하면서 전체 매출은 0.9% 증가에 그쳤다. 


대형마트는 식품부문(4.0%)의 성장에도 불구, 청소용품과 의류 등 나머지 상품군의 매출이 감소하며 전년대비 비슷한 매출 수준을 유지했다.

 


온라인의 경우, 전년동기 대비 온라인판매(25.1%)와 온라인판매중개(8.8%) 모두 매출이 증가하며 온라인 유통업체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했다.


온라인 판매는 온ㆍ오프라인 통합 프로모션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식품부문(29.1%)과 패션ㆍ의류부문(28.4%)이 크게 성장하며 전체 매출이 25.1% 증가했다.


온라인판매중개의 경우 구매의 편의성 등으로 인해 온라인 구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가전ㆍ전자부문(10.8%)과 생활ㆍ가구부문(8.6%)을 중심으로, 전체 매출이 8.8% 증가했다.

 


한편 2017년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4.2%)과 온라인 부문(13.6%) 모두 성장한 가운데 전체 매출은 7.2%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오프라인에서는 백화점이 키친ㆍ리빙 관련 할인행사를 통한 가정용품(13.2%) 부문의 매출이 성장세를 유지했다. 특히 의류 및 잡화 부문이 -1.3%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반면, 다른 부문에서 매출이 소폭 성장하면서 전체 매출은 1.3% 증가했다.


온라인은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식품부문과 패션ㆍ의류부문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기존의 성장세를 유지했다. 온라인판매(33.0%)와 온라인판매중개(7.3%) 모두 견조한 성장 기조를 유지했다.


온라인판매는 사무용 가전제품과 신선식품에 대한 수요 증대로, 가전ㆍ전자(51.5%)부문과 식품(46.8%)부문 매출이 크게 성장하며 전체 매출이 33.0% 증가했다.


온라인판매중개는 뷰티 상품 특가전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화장품(21.7%)과 식품(21.7%) 부문을 중심으로 전체 매출이 7.3% 증가했다.

 

 

[ 참조 - 오프라인 및 온라인 조사 유통업체 현황 ]

 

▶ 오프라인 유통업체(13개)
- 백화점(3개)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 대형마트(3개)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 편의점(3개) : CU, GS25,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 SSM(4개)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GS,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온라인 유통업체(13개)
- 온라인판매중개(4개) : 이베이코리아(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 온라인판매(9개) : 이마트, 신세계, AK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닷컴, 롯데마트몰, 위메프, 티몬

 


패션엔 허유형 기자
fashionn@fashionn.com

 

 

Related

News Ranking

  • Latest
  • Popular
  1. 1.채시라, 오늘은 여성여성 컨셉! 50대 여성미 화사한 민트 스커트 페미닌룩
  2. 2.이효리, 주말엔 소녀감성! 하늘거리는 크로셰 스커트 입고 나들이!
  3. 3.한혜진·김나영·정려원·수현·고소영·기은세, 올드머니 럭셔리룩 열전
  4. 4.[패션엔 포토] 장윤주, 눈물의 여왕 신스틸러! 종방연 패션도 모델 포스!
  5. 5.[패션엔 포토] 김지원, 여의도가 난리! '눈물의 여왕' 스타일리시한 종방연 패션
  6. 6.[패션엔 포토] 이미숙, 64세 자기 관리의 끝! 후드티와 볼캡 힙한 종방연 패션
  7. 7.손담비, 결혼 2년차! 언제나 여친처럼 하이틴 장꾸미 걸크러시 오버롤룩
  8. 8.[패션엔 포토] 나영희, 퀸즈그룹 사모님 맞아? 블랙 재킷과 청바지 힙한 종방연 패션
  9. 9.[패션엔 포토] 윤보미, ‘눈물의 여왕’ 나비서로 홈런! 의리녀의 앳된 청순 시스루룩
  10. 10.[패션엔 포토] 김정난, ‘눈물의 여왕’ 범자 고모 안녕! 마지막까지 힙한 호피 재벌룩
  1. 1. [패션엔 포토] 이미숙, 64세 자기 관리의 끝! 후드티와 볼캡 힙한 종방연 패션
  2. 2. [패션엔 포토] 뉴진스 민지, 성수동에 뜬 K팝 요정! 난리난 러블리한 가죽 쇼츠룩
  3. 3. [패션엔 포토] 에스파 카리나, 성수동이 난리! 러블리 블랙룩 팝업 나들이룩
  4. 4. 코오롱스포츠, 이젠 트레일 러닝까지! 트레일 러닝화 및 기능성 의류 제품 전개
  5. 5. [패션엔 포토] 김지원, 여의도가 난리! '눈물의 여왕' 스타일리시한 종방연 패션
  6. 6. [패션엔 포토] 한지민, 신부인줄! 눈부신 화이트 원피스룩 성수동 팝업 나들이!
  7. 7. [패션엔 포토] 레드벨벳 슬기, 성수동이 들썩! 눈처럼 빛나는 러블리 트위드룩
  8. 8. [패션엔 포토] 윤보미, ‘눈물의 여왕’ 나비서로 홈런! 의리녀의 앳된 청순 시스루룩
  9. 9. [패션엔 포토] 오마이걸 유아, 성수동 홀린 냉미녀! 딴세상 비율 트위드 원피스룩
  10. 10. 채시라, 50대 폼나는 걸크러시! 데님 위에 집업 재킷 꾸안꾸 빈티지룩

Style photo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