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뉴스 2012-12-07

「MLB 키즈」놀라운 반란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독보적 우위 확보


에프앤에프(대표 김창수)의 「MLB 키즈」가 올해 아동복 시장의 최고 브랜드로 등극했다.

「MLB 키즈」는 올해 전년대비 67%의 매출성장세를 기록하며 침체된 아동복 시장에서 독보적인 존재감을 과시했다. 2010년 런칭 이후 매년 100% 이상 신장해온 이 브랜드는 올해 56개 매장에서 300억원 이상의 매출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MLB 키즈」의 성장요인은 기존의 아동 전문 브랜드와는 차별화된 스포츠 스트리트 감성의 브랜드 아이덴터티가 주효했기 떄문이다. 「MLB 키즈」는 「MLB」의 스포츠 오리지널리티를 기반으로 토털 라이프스타일 캐주얼 브랜드를 제안하고 있다. 특히 「MLB」가 가진 스트리트 컬처를 더해 트러디셔널 중심의 아동복 시장에 새로운 감성을 주입했다.

「MLB 키즈」가 주력하고 있는 모자, 맨투맨, 야구점퍼, 트레이닝 세트, 보드복 등은 기존의 아동 전문 브랜드에서는 시도하지 않았던 아이템으로, 이들 제품은 「MLB 키즈」가 독자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성장하는데 원동력이 됐다.

이와 함께 매 시즌 제안되는 감각적인 패밀리 룩도 「MLB 키즈」와 「MLB」에게 모두 시너지가 됐다. 
「MLB 키즈」는 상품기획 단계에서부터 「MLB」와 함께 패밀리 룩을 기획, 전체 상품 중 30%를 패밀리 아이템으로 가져간다.

패밀리 제품은 택과 라벨을 차별화해 고객들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고, 「MLB」 매장에 「MLB 키즈」의 제품을 함께 디스플레이해 패밀리룩을 찾는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MLB 키즈」 매장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했다.

영업에 있어서는 「MLB」와 마찬가지로 노 세일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기존의 아동 브랜드가 세일, 기획을 상시로 진행하고 있는 데 반해 「MLB 키즈」는 런칭 초부터 철저하게 노 세일 전략을 고수, 캐릭터 아동복 브랜드로서 아이덴터티를 유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모자와 가방 등 용품 경쟁력을 높여 정상 매출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했다. 전체 상품 가운데 평균 30~35% 정도가 모자, 가방, 신발 등 잡화 라인으로 구성되고 있으며, 신학기, 어린이날 등 매출특수가 몰려있는 S/S에는 잡화 기획 비중을 40%까지 확대한다.

최근에는 상품의 기능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MLB 키즈」는 소재, 보온성, 중량감, 피팅감 등 상품 전체의 퀄리티를 업그레이드 시키기 위해 제품 하나하나의 전문성을 강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아동복 브랜드에서 출시하는 운동화의 경우 일반적으로 쿠셔닝과 서포팅이 배제되고 사이즈의 표준화도 이뤄지지 못한 경향이 있었는데, 이런 점을 보완해 스포츠 브랜드에 버금가는 기능성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MLB 키즈」 권창범 부장은 “오리지널리티와 문화, 컨셉과 디자인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경쟁력을 갖췄다고 생각한다”며, “최근의 소비자들은 백팩과 아동화 등에 있어서도 스포츠 브랜드에 준하는 전문성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능성과 전문성을 강화해 보다 높은 퀄리티의 상품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MLB 키즈」는 내년 62개 매장에서 350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상품력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것은 물론, 백화점 중심의 유통전략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MLB」과 「MLB 키즈」를 복합 구성한 「MLB」 메가 스토어를 오픈하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김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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