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2020-11-04

2020 中 광군제·美 블랙프라이데이, 이번엔 소비 패턴 확 바뀐다

다가오는 중국 광군제와 미국 블랙프라이데이는 미중 무역분쟁과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지출 규모와 쇼핑 채널, 브랜드 선호도 등에서 큰 폭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여파로 유례없는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는 올해, 광군제과 블랙프라이데이 등 다가오는 연말 쇼핑 시즌에 새로운 소비 패턴이 목격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알릭스파트너스(AlixPartners)는 지난달 28일에 발표한 광군제 보고서(Single’s Day Report)와 지난 9월 실시한 미국 홀리데일 세일 예측(US Retail Holiday-Sales Forecast) 설문조사를 통해 중국 및 미국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인식과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구매 행태 등에 대해 조명했다.



중국 광군제 보고서는 다가오는 광군제 행사에 참여할 의향이 있는 만 15세 이상의 중국 소비자 2천여 명을 대상으로 지난 9월 30일부터 10월 6일까지 진행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제작됐다.



▶ 중국, 자국 브랜드 심화...럭셔리 제품은 중국, 일본, 한국 순 선호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66%가 해외 브랜드보다 자국 브랜드를 구매하겠다고 밝혔다. 이 중 62%는 애국심을 가장 큰 이유로 꼽으며, 작년 51%와 비교해 올해 특히 애국주의 소비 현상이 심화된 것으로 확인됐다.


해외 브랜드들의 전반적인 인기도는 지난해 30%에서 올해 28%로 다소 감소했으며, 이 가운데 미국 브랜드가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로 올해 절반 이상의 응답자(57%)가 미국 브랜드 제품 소비를 줄일 것이라고 답하며, 미중 무역전쟁의 여파로 중국 내 반미 감정이 고조됨에 따라 소비심리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반면, 한국 브랜드 제품에 경우 응답자의 26%가 럭셔리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나라로 응답해, 중국(43%), 일본(30%)과 함께 중국인이 선호하는 Top3 럭셔리 브랜드 국가로 선정되었다.


또한, 중국 소비자의 39%가 올해 광군제에 작년보다 지출을 늘릴 것이라고 응답해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적 여파로 소비를 줄일 계획이라고 응답한 비율 15%보다 높게 나타났다.



▶ 중국 81%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쇼핑하고 광군제 지출 늘린다




특히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소비자들의 구매 선호 품목이 기존과는 다른 의사를 보였다.


응답자의 33%가 개인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의약품, 마스크, 식품 및 기타 생필품을 대량으로 구매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으며, 의류·패션·액세서리, 신발·스포츠용품, 화장품·스킨케어 제품군이 작년에 이어 올해 설문조사에서도 상위 3대 구매 카테고리 자리를 지켰다.


쇼핑 채널의 경우, 중국 소비자의 81%가 광군제 세일 기간 동안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쇼핑할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할인 혜택(38%)과 즉각적인 정보 제공에 따른 편리함(37%)이 라이브 스트리밍 쇼핑을 선호하는 주요 원인으로 드러났다.


이외에도, 알릭스파트너스는 미국 소비자들이 다가가오는 블랙프라이데이 등 연말연시 홀리데이 쇼핑 패턴이 이전과는 사뭇 다른 양상을 보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 미국, 홀리데일 지출 줄인다…의류, 장난감, 신발, 전자기기 등 상위권 차지



알릭스파트너스가 표본 1천여 명의 미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지난 9월 실시한 미국의 홀리데이 세일 예측(US Retail Holiday-Sales Forecast) 설문조사에 따르면, 올해는 절반 가량(49%)의 미국 소비자들이 10월 31일 할로윈 이전에 홀리데이 쇼핑을 시작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보통 11월 말에서 12월에 진행되던 홀리데이 쇼핑 시즌이 더 이상 무의미해질 뿐만 아니라 쇼핑 기간 또한 이전보다 길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전년대비 약 9% 하락한 76%의 미국 소비자들이 올해 홀리데이 쇼핑을 위한 지출을 작년만큼 하거나 혹은 더욱 늘릴 것이라고 응답한 반면, 작년보다 지출을 줄일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도 23%에 그쳤다.


미국 소비자들이 이번 홀리데이 쇼핑을 위해 작년만큼 혹은 그보다 추가 지출할 것이라고 응답한 품목으로는 의류, 장난감, 신발, 전자기기, 그리고 비디오게임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 전년비 15% 상승한 45% 홀리데이 쇼핑 온라인에서 해결




쇼핑 채널의 경우, 전년대비 약 15% 상승한 45%의 미국 소비자가 홀리데이 쇼핑의 대부분을 온라인에서 해결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지난해보다 약 26% 하락한 50%가량만이 새로운 제품을 탐색하기 위해 매장에 방문할 예정이라고 응답해 올해는 직접 매장을 방문하는 대신 주로 온라인 채널을 통해 쇼핑을 즐길 가능성이 더욱 높아진 것으로 드러났다.


오프라인 중심에서 온라인으로의 쇼핑 채널 변화는 건강적인 이유가 가장 큰 원인으로 나타났으며, 온라인 쇼핑에 대한 선호와 편리성이 각각 그 뒤를 이었다.


이로 인해 이번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기간에는 소비자들이 매장 앞에 길게 줄을 서는 전통은 어쩌면 더 이상 보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패션엔 허유형 기자
fashionn@fashionn.com


Related

News Ranking

  • Latest
  • Popular
  1. 1.[패션엔 포토] 김고은, 셔츠 원피스와 해바라기 카디건 꿀조합! 여성스러운 압구정...
  2. 2.손연재, 예쁜 엄마의 여름 단아미! 옷 태나는 화이트&블랙 모던 클래식 드뮤어룩
  3. 3.[패션엔 포토] 조유리, 차세대 연기돌 ‘오징어게임’의 그녀! 청순 러블리 레이어드룩
  4. 4.안혜경, ‘골때녀’의 그녀! 분위기가 달라졌다 여성스런 루즈핏 실루엣 청량 외출룩
  5. 5.효민, 크로스백이 찰떡! 센스 100점 워너비 스타 아노락 셋업과 꿀조합 트렌디 외출룩
  6. 6.영국 SPA 브랜드 탑샵·탑맨, 드디어 재런칭 컴백! 부활 신호탄 쏘나
  7. 7.‘최진실 딸’ 최준희, 몽환적인 옆태미! 더 말라 보이는 민소매 미니 바디슈트룩
  8. 8.‘추성훈♥야노시호 딸’ 추사랑, 지금도 폭풍성장! 엄마와 어깨 나란히 후드 집업 하...
  9. 9.차은우, 잠시 굿바이! 짧아진 헤어 스타일 마지막까지 멋졌던 럭셔리 댄디룩
  10. 10. [패션엔 포토] 김연아, 리본이 포인트! 여름에도 격식있는 단아한 테일러드 원피...
  1. 1. 조윤희, 8살 딸 엄마 가슴까지 폭풍성장! 그림같은 괌 바닷가 산책 다정한 모녀 ...
  2. 2. 우즈, 제대 후 열일 행보! 꽃무늬 셔츠와 청바지 꿀조합 유러피안 캐주얼룩 출국길
  3. 3. 김지호, 이젠 베스트셀러 인기 작가! 셔츠 하나로도 멋진 별마당도서관 북토크룩
  4. 4. 한지혜, 예쁜 엄마의 외출! 여름 미니멀의 진수 플리츠 미니와 티셔츠 심플리티 섬...
  5. 5. ‘솔로지옥’ 강소연, 꼭 닮은 군살제로 탄탄 자매! 광복절 8.15Km 다정한 러닝룩
  6. 6. 블랙핑크 리사, 런던 거리의 잇걸! 상의는 짧고 하의는 크게 입는 힙한 일상룩
  7. 7. 블랙핑크 제니, 난리난 '까불지 마' 티셔츠 ...3만원대 레터링 티셔츠 '품절대란'
  8. 8. 장윤주, 은근 8살 딸 자랑! “엄마도 이쁘게 입고 다닐께” 핫한 모녀의 여름 데일리룩
  9. 9. 윤은혜, 트렌디한 잇걸의 OOTD 컷! 더 길어 보이는 샛빨간 롱 스커트 포인트룩
  10. 10. 옷입기 좋은 계절 가을이 성큼! 멋쟁이들이 미리 픽한 가을 유행템 8

Style photo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