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2017-07-31

2017 상반기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 13.1% 지속 성장

유통업체 전체 매출 전년비 6.0% 증가, 오프라인 유통업체 2.9% 성장에 그쳐


  

 

2017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6.0% 증가한 가운데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13.1%로 계속 성장하고 있는 반면,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2.9% 성장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산업통상자원부가 7월 31일 발표한 주요 유통업체의 2017년 상반기 매출동향과 6월 매출동향을 보면,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반면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상반기 매출을 보면, 편의점 매출이 두 자릿수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나, 백화점 등 다른 업태의 매출 증가가 크게 둔화되면서 전체 오프라인 매출 증가율은 소폭 상승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반해 온라인은 거래의 편의성과 용이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선호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매출은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유통업태별 매출 비중을 보면, 대형마트와 백화점, SSM의 매출 비중이 감소한 가운데, 소비행태의 변화에 따라 편의점과 온라인(온라인판매중개, 온라인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군별 매출 비중은 큰 변화가 없는 가운데, 가전ㆍ문화부문과 식품부문의 비중이 소폭 증가했으며, 패션과 아동ㆍ스포츠 등 다른 부문의 매출 비중이 다소 감소했다.


오프라인의 경우, 유통업체 별 매출을 보면 대형마트(0.0%)를 제외한 편의점(11.4%), SSM(1.5%), 백화점(0.9%) 등이 전년 동기대비 매출이 각각 증가했다.


특히 편의점의 경우 1인 가구의 비중 확대에 따라 도시락 등 식품부문(18.0%)의 매출이 크게 성장했고, 점포수가 증가(12.8%)하면서 전체 매출이 11.4% 증가했다.


SSM은 일상용품ㆍ생활잡화부문 등 非식품군 매출이 하락(-7.1%)했으나, 주력 품목인 식품부문(2.7%, 비중 87.8%)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전체 매출이 1.5% 증가했다.


백화점은 에어컨, 청소기 등 가전제품의 수요 증대로 가정용품부문(11.4%)의 매출이 성장했으나, 의류부문(-0.4%)의 매출 하락하면서 전체 매출은 0.9% 증가에 그쳤다. 


대형마트는 식품부문(4.0%)의 성장에도 불구, 청소용품과 의류 등 나머지 상품군의 매출이 감소하며 전년대비 비슷한 매출 수준을 유지했다.

 



온라인의 경우, 전년동기 대비 온라인판매(25.1%)와 온라인판매중개(8.8%) 모두 매출이 증가하며 온라인 유통업체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했다.


온라인 판매는 온ㆍ오프라인 통합 프로모션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식품부문(29.1%)과 패션ㆍ의류부문(28.4%)이 크게 성장하며 전체 매출이 25.1% 증가했다.


온라인판매중개의 경우 구매의 편의성 등으로 인해 온라인 구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가전ㆍ전자부문(10.8%)과 생활ㆍ가구부문(8.6%)을 중심으로, 전체 매출이 8.8% 증가했다.

 


한편 2017년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4.2%)과 온라인 부문(13.6%) 모두 성장한 가운데 전체 매출은 7.2%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오프라인에서는 백화점이 키친ㆍ리빙 관련 할인행사를 통한 가정용품(13.2%) 부문의 매출이 성장세를 유지했다. 특히 의류 및 잡화 부문이 -1.3%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반면, 다른 부문에서 매출이 소폭 성장하면서 전체 매출은 1.3% 증가했다.


온라인은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식품부문과 패션ㆍ의류부문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기존의 성장세를 유지했다. 온라인판매(33.0%)와 온라인판매중개(7.3%) 모두 견조한 성장 기조를 유지했다.


온라인판매는 사무용 가전제품과 신선식품에 대한 수요 증대로, 가전ㆍ전자(51.5%)부문과 식품(46.8%)부문 매출이 크게 성장하며 전체 매출이 33.0% 증가했다.


온라인판매중개는 뷰티 상품 특가전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화장품(21.7%)과 식품(21.7%) 부문을 중심으로 전체 매출이 7.3% 증가했다.

 

 

[ 참조 - 오프라인 및 온라인 조사 유통업체 현황 ]

 

▶ 오프라인 유통업체(13개)
- 백화점(3개)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 대형마트(3개)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 편의점(3개) : CU, GS25,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 SSM(4개)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GS,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온라인 유통업체(13개)
- 온라인판매중개(4개) : 이베이코리아(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 온라인판매(9개) : 이마트, 신세계, AK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닷컴, 롯데마트몰, 위메프, 티몬

 


패션엔 허유형 기자
fashionn@fashionn.com

 

 

Related

News Ranking

  • Latest
  • Popular
  1. 1."이젠 겨울옷 살때" 하이엔드 여성복 '쁘렝땅' 우아함과 구조미를 담은 아우터 컬렉션
  2. 2.유이, 툭 걸쳐도 예쁜 가을 셔츠! 마스크 써도 시선강탈 셔켓 하나도 끝낸 꾸안꾸 ...
  3. 3.배두나, 패션도 아트 예술 그 자체! 전시회와 찰떡 예술과 하나된 강렬 레드룩
  4. 4.‘하하 아내’ 별, 꼭 닮은 6살 딸 보기만 해도 귀여워! 둘만의 큐티한 마카오 여행룩
  5. 5.모델 아이린, 뒤태까지 예쁜 가을 새댁! 블랙 바디슈트에 화이트 스커트 캘리포니...
  6. 6.[패션엔 포토] 에스파 윈터, 잠실 난리난 화이트 요정! 은근 섹시한 시크한 수트 ...
  7. 7.고소영, 50대의 로맨틱 큐티! 우아함에 사랑스러움 더한 퍼프 블라우스 생일파티룩
  8. 8.이병헌, 50대 늦둥이 아빠의 멋과 순수! 절제된 품격과 여유로운 멋 캐주얼 슈트룩
  9. 9.'대세 배우' 변우석, 이번엔 프라다 뷰티 로컬 앰버서더 발탁
  10. 10.LF 바버, 131년의 브랜드 역사 재조명 ‘타탄 체크’ 헤리티지 팝업 전시 개최
  1. 1. 이주명, 12설 연상 김지석 이래서 반했나? 꾸밈없는 쿨한 매력 찐 애슬레저 데일리룩
  2. 2. [종합] 패러다임 대전환 역대급 대뷔전! 2026 S/S 파리 패션위크 빅 트렌드 키워드 9
  3. 3. [패션엔 포토] 에스파 카리나, 봄버 재킷과 볼캡 꿀조합! 가을 접수한 러블리 프레...
  4. 4. 김소현, 이런 모습 처음! 황금빛 아우라 26세의 고혹미 블랙 슬립 드레스룩
  5. 5. 설현, 민낯도 예뻐! 청바지에 카디건 동네 친구같은 리얼 현실 외출룩
  6. 6. [패션엔 포토] 변우석, 성수동 홀린 핸섬 가이! 헤더 그레이 니트로 끝낸 드뮤어룩
  7. 7. 아이브 레이, 핑크 카디건과 깃털 스커트! 발렌티노 홀린 심쿵 로맨틱한 투피스룩
  8. 8. 컨버스, 코카콜라와 콜라보레이션! 강렬한 클래식 감성 ‘척 70’ 출시
  9. 9. 고아라, 로마에서 가을 감성 폭발! 서있기만 해도 화보 올 블랙 롱 코트룩
  10. 10. 이서진, 50대의 훈훈한 공항패션! 니트 카디건으로 끝낸 꾸안꾸 일본 출국룩

Style photo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