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뉴스 2013-11-01

제6회 글로벌패션포럼 300여명 몰렸다

아세안 및 중국 2, 3선 도시 진출 가이드 제안


 


한국패션협회(회장 원대연)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의 후원으로 지난 10월 31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소재부품산업정책관실 최태현 국장 및 패션업계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 6회 글로벌 패션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으로 제 6회를 맞는 글로벌 패션 포럼은 최근 박근혜 대통령의 한•아세안 정상회담으로 점점 더 소비시장으로서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는 아세안 지역과 여전히 그 중요성이 강조되는 있는 중국 패션 시장 특히, 내륙 2, 3선 도시 진출을 준비하는 한국 패션기업이 갖춰야할 준비에 대해 실질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줬다.


이번 포럼은 ‘신흥시장 진출 로드맵 구축 통한 한국 패션기업의 생존 전략’이라는 주제 아래 급변하고 있는 중국 및 아세안 패션시장의 변화 방향과 이 지역 시장 진입을 위한 전략적인 접근 방법에 대해 국내외 연사 3명과 전문가 패널리스트 6명의 열띤 토론으로 진행됐다.



이번 포럼에서는 글로벌 패션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강점 및 약점을 철저히 분석한 후 지속적인 사업전개 측면에서 철저한 현지 시장 조사를 바탕으로 진출방식 및 진출지역을 결정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한 현지 조직 및 인력 구축 필요하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먼저 글로벌 경영 컨설팅 그룹인 매킨지 앤 컴퍼니 코리아의 김애미 파트너가 기조강연자로 나서 오랜동안 아시아 패션시장에 대한 분석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 패션 소비자의 구매행태 변화 및 중국 브랜드의 놀라운 발전 속도에 주목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세안지역 특히, 인도네시아, 싱가폴 패션시장의 특징 및 가능성에 대해 우리 기업들이 중국과는 또 다른 시각으로 접근해야 함을 강조했다.


이어 아시아 패션 브랜드로서는 최초로 세계적인 럭셔리 브랜드 기업인 LVMH의 투자를 유치한 신허복식유한공사(欣贺服饰有限公司)의 루어용후이(罗永晖) 총재가 연사로 나서 대만 기업으로서 중국에서 성공하기까지의 철저한 사전 준비 및 확장 전략에 대해 소개했다.


더 나아가 글로벌 패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지난 2년간 LVMH로부터 도입한 다양한 시도들을 제시하며 특별한 성공 요인 보다는 꾸준히 변화하려고 노력하고 배우는 자세로 임해온 것이 가장 주요했다고 피력했다.


마지막으로 최근 중국 서부 내륙의 떠오르는 패션시장인 청두(城都) 왕푸징(王府井) 백화점의 짜오잉밍(赵英明) 부총경리가 연사로 나서 쇼핑몰과 온라인/모바일로 빠르게 변화해가는 중국 패션 유통시장의 변화 방향 및 신흥 소비계층인 빠링허우(80後), 지우링허우(90後)의 소비성향에 대해 자세한 자료를 통해 설명했다.


객관적인 현지 유통망 시각에서 글로벌 패션기업 대비 한국 패션기업의 중국시장에서의 강점 및 약점에 대한 S.W.O.T분석을 통해 우리 패션 기업들에 뼈아픈 반성과 새로운 희망을 발견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번 포럼의 사회는 작년에 이어 국성훈 대표(파비즈)가 맡으며 일반 청중과 더불어 연사에게 날카로운 질문을 통해 국내 패션업계 및 학계의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답변을 유도하는 데 큰 역할을 했으며, 전문 패널리스트로는 김영미 감사(성주인터내셔널 MCM), 임준원 이사(롯데자산개발), 조익래 소장(SUS 패션연구소), 김강화 대표(인터보그 코리아), 신현숙 대표(브랜드 36.5), 여태구 팀장(교보증권) 등이 참가해 열띤 토론의 장으로 만들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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