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뉴스 2010-06-04

남아공 월드컵 특수를 잡아라!

「클라이드.n」「컨버스」등 월드컵 응원 티셔츠 경쟁 치열


남아공월드컵을 앞두고 패션 업체들의 월드컵 마케팅이 한창이다. 특히 2002년 한일 월드컵 이후 온 국민의 응원 유니폼이 된 ‘붉은 티셔츠’의 판매 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패션그룹형지와 더베이직하우스, 반고인터내셔널 등 패션 업체들뿐만이 아니라 홈플러스, 롯데마트, SK텔레콤 등 유통, 통신업체들까지 가세해 월드컵 응원 티셔츠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들은 붉은악마, 유니세프, K리그 서포터즈 등 주요 단체들과 연합해 자신들의 티셔츠에 의미를 부여하고 월드컵 티셔츠의 ‘원조’임을 강조해 판촉 활동을 펼치고 있다.

패션그룹형지(대표 최병오)는 K리그 서포터즈 연합과 함께 “ALL THE REDS”라는 슬로건으로 티셔츠를 제작했다. 이는 2002년 “Be the Reds”, 2006년 “Reds go together”에 이어 기획 제작한 공식 슬로건으로, 패션그룹형지는 자사 모델인 배용준, 손예진, 박진희, 송윤아, 이요원, 한채영 등을 기용해 월드컵 패션화보를 선보이는 등 활발한 홍보활동을 벌이고 있다. 또한 월드컵 방송 중계를 단독 주관하는 SBS의 특별기획 프로젝트 ‘태극기 휘날리며’의 제작에도 동참, 대한민국 국가대표의 선전을 기원하고 있다.

더베이직하우스(대표 우종완)는 아동구호단체 유니세프와 협약을 맺고 유니세프 로고가 들어간 월드컵 티셔츠 ‘NEVER ALONE’을 출시했다. 대한축구협회 공식 라인선스 티셔츠로 ‘KOREA REGEND’라는 협회의 상징이 들어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2006 독일월드컵 당시 붉은악마의 공식 티셔츠를 제작해 100만장 이상 판매 수익을 거뒀던 더베이직하우스는 이번 남아공월드컵에는 공익적인 의미를 더해 티셔츠 수익금을 아프리카 어린이를 돕는데 사용할 예정이다.

붉은 악마를 상징하는 레드 티셔츠뿐만 아니라 월드컵 출전 국가들의 국기나 상징물을 디자인한 티셔츠의 출시도 주목된다.

반고인터내셔널(대표 민복기)의 「컨버스」는 8종으로 구성된 ‘월드스타컬렉션(World Star Collection)’ 리미티드 에디션을 내놓았다. 개최국인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대한민국, 잉글랜드, 브라질, 아르헨티나, 독일, 미국, 이탈리아 각국 국기 디자인과 컬러를 활용한 디자인으로 붉은 색의 천편일률적인 스타일에서 탈피한 응원 티셔츠를 선보인다. 「컨버스」는 이번 컬렉션을 통해 ‘세계는 하나’라는 글로벌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카파코리아(대표 민복기)의 이탈리아 스포츠 브랜드 「카파」는 2002년 이탈리아 대표팀을 후원했던 정통 축구 브랜드답게 전 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구 응원 티셔츠를 출시했다. 붉은 악마의 레드와 남아공을 대표하는 그린&옐로우 2가지 컬러로 출시된 이번 티셔츠는 기능성 에어로쿨 소재를 사용해 착용감을 높였다. 「카파」는 티셔츠뿐만 아니라 축구 컴뱃 라인을 강화하고 다채로운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실시해 정통 축구 브랜드의 이미지를 확고히 할 계획이다.

「푸마」는 이탈리아 스위스, 카메룬 등 7개국 월드컵 본선 진출팀의 축구복을 판매하는 한편, 아프리카계 미국인 아티스트 케힌데 와일리와 손잡고 아프리카 컬렉션을 출시했다. 화려한 색상과 그래픽 패턴들이 돋보이는 아프리카 컬렉션은 티셔츠와 바람막이 재킷 등의 의류 및 신발, 캐주얼 백, 액세서리 등으로 구성되며 제품별로 20~30개 한정 판매한다.

「클라이드.n」은  ‘Just Win, Korea!’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월드컵 티셔츠를 선보이고 있다. 3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월드컵 응원 코디네이션을 위한 스카프를 증정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해 월드컵 열기에 동참하고 있다.

「케이스위스」는 ‘대한민국 응원’ 이벤트를 통해 응원 티셔츠를 선보였다. 열정을 상징하는 붉은색 컬러와 심플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제품으로 월드컵 기간은 물론 2010 광저우 아시안 게임까지 대한민국 응원이 필요할 때는 언제든 착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 밖에도 「베이직플러스」 「마루」 「노튼」 「탑걸」 「지프」 「잠뱅이」 「애스크주니어」 등 캐주얼, 스포츠, 유아동 등 복종을 망라하고 많은 패션 브랜드들이 월드컵 응원 티셔츠를 출시한 가운데, 막대한 자금력과 마케팅력을 갖춘 유통업체와 통신업체들까지 경쟁에 가세해 그 열기가 더 뜨거워지고 있다.

홈플러스는 ‘승리의 함성, 하나된 한국(The Shouts of Reds United Korea)’이라는 문구가 새겨진 붉은악마의 공식 응원 티셔츠를 출시했다. 홈플러스는 월드컵 해외원정응원단에 티셔츠 5천장(1억원 상당)을 기증하고 피겨여왕 김연아를 모델로 TV CF를 방영하는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해 자사의 티셔츠가 붉은악마 공식 응원 티셔츠임을 강조하고 있다.

롯데마트와 GS25는 ‘박지성 티셔츠’를 내 놨다. 롯데마트는 2002 월드컵 한국-포르투갈 전에서 박지성이 골을 넣은 뒤 세리머니하는 장면이 담긴 ‘캡틴 박(CAPTAIN PARK)’ 응원 티셔츠를, GS25는 박지성 사진과 영문 이름이 담긴 티셔츠를 내놨다.

SK텔레콤은 2010 남아공월드컵 공식 파트너이자 세계 1위 축구 브랜드인 「아디다스」와 함께 ‘다시 한번 大~한민국’ 응원 티셔츠를 내놓았다. 한국 시간으로 야간에 진행될 이번 경기 일정을 감안, 야간에도 빛이 나는 특수소재를 적용해 길거리 응원을 선도하고 있다.

이와 같은 월드컵 마케팅 열기에도 일각에서는 월드컵 특수를 노린 과열 양상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는 등 월드컵 응원 티셔츠 출시가 과연 실효성이 있을 것 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한 캐주얼 브랜드 관계자는 “실제로 월드컵 시즌은 특수가 아니라 오히려 판매실적이 저조한 비수기라고 할 수 있다. 특수를 노리기보다는 월드컵 응원 열기에 동참해야 한다는 의무감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속 사정 속에서도 과거 월드컵 응원 티셔츠가 2002년 1500만장, 2006년 1000만장이 팔린 것으로 추산되고 있어 업체들의 과열 경쟁은 6월 한달 간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김은영>
 

Related

News Ranking

  • Latest
  • Popular
  1. 1.옥주현, 45세 디바 황홀한 팬심 저격! 우아한 머메이드 핏 핑크&화이트 드레스룩
  2. 2.‘원빈 조카’ 김희정, 겨울에도 포기없는 운동! 이유있는 탄탄 몸매 트레이닝룩
  3. 3.박한별, 뉴욕 크리스마스의 잇걸! 뉴욕 거리 휘저은 로맨틱 헤링본 퍼 코트룩
  4. 4.팬톤, 2026 올해의 컬러는 구름같은 화이트 ‘클라우드 댄서' 선정
  5. 5.한지혜, 폭풍성장 4살 딸과 스키! 스타일은 달라도 얼굴은 꼭 닮은 커플 스키룩
  6. 6.‘전진 아내’ 류이서, 망또야 코트야? 스타일의 변주 코트 위에 망또 케이프 코트룩
  7. 7.함은정, 결혼 1개월 단아한 얼죽코! 더 예뻐진 새댁 톤온톤 코트룩
  8. 8.‘신세계家 장녀’ 애니, 당당한 자신감 럭셔리 여신미! 슬림 핑크빛 홀터넥 드레스룩
  9. 9.장영란, 스타일 미(美)쳤다! 12살 딸과 친구 같은 걸리시한 오프숄더 드레스룩
  10. 10.김지수, 프라하에서 낭만 크리스마스! 부클부클 테디베어 큐티한 홀리데이룩
  1. 1. 공효진•김태리•박경림•고두심, 신민아♥김우빈 결혼 달라진 하객패션 통통튀는 스타...
  2. 2. [패션엔 포토] 있지 유나, 성수동이 발칵! 브라운 스커트 슈트로 뽐낸 선글라스 여신
  3. 3. 2026 F/W 파리 남성복 패션위크, 2026년 1월 20일부터 6일 동안 개최
  4. 4. [패션엔 포토] 소녀시대 윤아, 핏앤플레어 실루엣! 변함없는 미모 러블리 투피스룩
  5. 5. [패션엔 포토] 신시아, 첫 청춘 멜로 기대만발! 설레는 블랙 트위드 원피스 청순 ...
  6. 6. 차정원, 대충 입어도 사복여신! 깔끔한 흑백 대비 카라 집업 숏패딩 데일리룩
  7. 7. 정소민, 몸에 착 절제된 실루엣! 슬림 핏 뽐낸 버건디 오프숄더 원피스룩
  8. 8. 김우빈♥신민아, 10연 열애 끝 드디어 결혼! 아름다운 부부 3억원 기부 선행
  9. 9. 고원희, 미니멀 블랙룩의 진수! 숏컷과 찰떡 터틀넥과 레더 톤온톤 올 블랙룩
  10. 10. K2, 조인성과 함께 극한의 한파 대비 최강 보온력 헤비 다운 ‘ALP 코볼드’ 출시

Style photo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