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2016-07-25

지금 패션기업은 살얼음판...부도나거나 인수되거나 구조조정 中

위기탈출 한국 패션기업, 조직 기업문화 등 내부혁신과 고강도 개혁으로 위기극복해야


 



"이러다 망할 수도 있겠다"

 

경기침체와 불황으로 매출부진에 시달리는 국내 패션업계에 부도구조조정이 연이어 발생하면서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 올해들어 대기업을 비롯 중소기업까지 비효율 브랜드 중단 및 구조조정이 IMF 이후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의 부도발생율도 끊이지 않고 있다. 과거와는 전혀 다른 차원의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절박감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등 위기론이 확산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의 예상을 깬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를 놓고 중국의 견제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는 등 외부 변수들이 기업들의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으며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실적 악화 차원이 아니라 존립을 걱정해야 할 상황에 이르고 있다.

 


지난 22일 의류 수출기업 한세실업(대표 이용백)이 캐주얼 패션기업 엠케이트렌드 최대주주 지분 40% 1190억원에 인수해 패션업계 충격을 안겨주었으며 최근 삼성물산 패션부문도 남성 캐주얼 브랜드 '엠비오' 잡화 브랜드 '라베노바' 비효율 브랜드는 중단하고, 일부 브랜드를 통폐합하는 대규모 구조조정을 통해 체질 개선에 나선다고 밝혔다.

 

저성장이 고착되어가는 패션기업들의 영업 환경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SPA 브랜드의 공격과 위협, 극심한 소비 환경변화, 시장 경쟁심화 등은 실적악화와 재무적 위기로 이어지고 있으며 한계상황에 처한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다. 가장 큰 위기국면에 서있는 여성복 시장의 부도 및 구조조정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백화점 유통 의존도가 70~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여성복 브랜드는 가격거품 논란속에 매출이 하락하고 여기에 판매 수수료, 인건비 등 각종 판관비가 50% 이상 지출되는 구조라 백화점 영업구조에서 사실성 수익을 창출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에프앤에프(대표 김창수)는 지난 4월 합작투자법인 베네통코리아 주식 전량을 베네통그룹에 매각하고, 골프웨어 브랜드 '레노마스포츠'도 한성에프아이에 매각하는 등 사실상 스포츠캐주얼 전문 기업으로 탈바꿈했다.

 

십수년동안 에프앤에프의 주력 사업으로 성장의 큰 축을 형성해왔던 '베네통' '시슬리' 등 여성복 사업을 과감하게 포기하고 또한 실적 부진으로 향후 성장 전망이 불투명한 골프웨어 '레노마스포츠'까지 매각함으로써 핵심 브랜드 위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성했다.

 

여성복과 골프웨어가 고도성장을 구가하던 시대가 끝나면서 잘할 수 있는 핵심사업만 집중 투자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되고 있다.

 

에프앤에프는 지난 4월 베네통재팬 50%, 에프앤에프 40%, 김창수 사장 10%의 지분으로 구성된 베네통코리아의 에프앤에프 지분 40%, 10만주를  1896000만원에 처분했다.

 

여성 커리어 브랜드로 데미안도 평안엘앤씨에 브랜드를 매각했다. 지난 1981년 설립된 데미안은 올해 35년차의 장수 브랜드로  매각 금액은 건물 포함 130억 원 가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브랜드는 지난 2~3년간 매각설에 꾸준히 이름을 올렸던 여성복이다. 최근에 법정관리를 신청한 르샵 도 최근 몇년동안 실적 부진에 시달려왔으며 재무구조 악화로 인해 수년간 매각설에 시달리다 결국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여성복 샤틴과 캐주얼 을 보유하고 있는 YK038도 인수합병(M&A)시장에 매물로 등장했다. 1997년 설립된 YK038은 캐주얼 브랜드 ''과 여성 로맨틱캐릭터 '샤틴' 을 대표 브랜드로 운영하고 있으며 2개 브랜드 총 139개의 매장( 111, 샤틴 28)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4월 사업다각화 시도에 따른 유동성 위기로 법정관리를 신청했으며 회생전 인수합병을 결정하고 매각 주관사로 삼일회계법인을 선정했다. 이달중 구체적인 매각 스케줄 등을 반영한 공개경쟁입찰 매각 공고를 낼 전망이다.



이외에도 브랜드 중단과 부도위기 및 구조조정 사례는 증가하고 있다.

지난달 패션그룹형지는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케이프'의 중단을 발표했고, 리앤한도 스포츠 브랜드 'EXR'의 중단을 발표했다.


이랜드차이나의 '티니위니'의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이랜드그룹은 재무구조 개선을 통한 사업구조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LF몰과 하프클럽 등을 통해 온라인 사업을 강화하고 있는 LF는 올해 초 여성 영캐주얼 '질바이질스튜어트'와 남성복 '일꼬르소'의 백화점 유통채널을 중단하고 온라인과 홈쇼핑으로 전환하면서, 온라인 사업을 통한 수익 창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도 지금까지 실적이 부진했던 남성 캐주얼 브랜드 '엠비오'는 내년 2월까지만 영업을 지속하고 중단하기로 결정했으며, 잡화 브랜드 '라베노바'는도 내 2월까지 영업을 계속하고, 이후 사업을 중단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삼성물산 패션부분은 브랜드 재편과 함께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SPA 브랜드' 에잇세컨즈'와 라이프스타일샵 '비이커' 등을 수익사업으로  집중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재무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회사가 보유한 비효율 부동산 자산 매각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패션업계 전문가들은 국내 패션업계 위기는 앞으로도 더욱 심화될 것이라 진단하고 있다. 대기업도 금융위기 이후 문어발식 다 브랜드 정책으로 집중력이 약해져 국내 패션시장이 총체적 난국에 처했으며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비즈니스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라 진단하고 있다.

 

 

패션엔 류숙희 기자

fashionn@fashion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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